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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립토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Mindset크립토 성찰 2022. 7. 24. 19:57
크립토 판에서 커뮤니티에 중요성은 누구나 아는 사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가 커질 수록 (트위터 팔로워를 비롯해서) 당신의 영향력 뿐 아니라 사업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온라인 상에서 강한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를 구축할까?
1. 강한 첫인상을 주는 것
PFP NFT들이 비쌀수록 혹은 키치한 무드일 수록 무언가 트위터상에서 좀더 설득력 있게 느껴짐을 경험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오디언스들에게 강한 인상을 줄 필요가 있다. 별거 없다. 프로필 이미지 부터 바꾸기! 모를경우 따라하기.
-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배너'이미지
- 해상도 높은 '배경'이미지
- 당신에 대한 흥미로운 기본 정보
- 핀메시지 적극 활용 (한눈에 백그라운드 파악 핵심)
이로써 나를 팔로우 하면 무얼 얻을 수 있는지 바로 파악하게끔.
2. 좋아하는 것에대한 '셧아웃'
팟캐스트/아티클/트윗 등 당신이 좋아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소감을 남기기. 너무 강하게 할 필요는 없다. 그저 진심을 담은 소감이면 충분하다. 또한 그래픽 작업 혹은 당신의 창작물 (뉴스레터 등) 을 통해 해당 트위터리안에 대해 띄워줘도 된다.
연결 다리를 놓아 주어도 된다. 누군가 고민하고 있는게 보이는가? 그리고 당신이 아는 사람이 그걸 해결해 줄 수 있을것 같은가? 그냥 해시태그를 하고 그들을 이어라. 큰 노력 없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 이야기를 만드는 것.
인간의 가장 큰 애착포인트는 감정이다. 'Own' 스토리를 만들어 들려주는 것. (브랜드 혹은 프로덕트와 연결지어진 것이면 더 좋다.)
4. 인게이지먼트
모든 Own 채널을 살피고, 프로젝트에 의문 혹은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 전부 답 하는 것. 세세한 일을 도와줄 모더레이터가 있어도 좋다. 이렇게 되면 팬들은 해당 프로젝트를 진정성 있게 느낄 것이다. 시스테믹하게 언제나 시장을 모니터링 하라.
5. 인센티브
이벤트를 기획하고 보상을 해야한다. 또한 가치논의에 대해 공개적으로 도움을 주는것이다. 사람들이 계속해서 프로덕트/서비스를 이용하게끔 리텐션을 향상시킬 수 있다.
6. 커뮤니티를 가족처럼 대하는 것.
오래걸릴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과 강한 유대감으로 엮인다면 장기적으로 가장 큰 지지자를 형성할 수 있다. 이는 프로젝트의 서스테이너블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irl 밋업도 개최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팬층을 수익 쉐어 목적으로 이어진 홀더층이 아닌 강한 유대감을 지닌 친구관계로 만들 수 있다.
7. 단순한 숫자적 성장에 집착하지 말 것.
그저 팔로워수만 늘리기에 급급하면 좋은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없다. 개개인을 진정성 있게 대하고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안달난 사람처럼 그들을 대하라.
8. 중재자 역할
부정적인 혹은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도 친절히 대하고 팬층으로 돌리게끔 노력하라.
예) 폴리곤은 훌륭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하였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 이목을 이끌었으며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중 하나가 되었다. 하지만 옅은 유대감으로 엮인 사람들은 오로지 가격만 집중하는 편이다. 그리고 하락장이 시작되었다. 추매를 하던 지지하던 가치를 더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은 떠났지만 그렇지 않을 프로젝트 들 (훌륭한 결속력으로 유지되는 커뮤니티 등) 은 이참에 유대감을 확인할 기회인 것이다.
9. 돌아가는 길은 없다. 정(正)도를 지키는 것.
심지어 창업자 조차도 처음엔 발벗고 나서야 한다. 커뮤니티 빌딩에 마법은 없는것이다. 언제나 꾸준히... 결국 아웃소싱 하여도..
10. 투명성
언제나 투명해야 한다. 커뮤니티 매니저로서 당신은 절대로 무엇이 타당한 비판인지 구분 할 수 없다. 팀과 커뮤니티 사이의 브리지 역할을 해야한다. 그리고 그 과정은 투명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중간에서 무마할 수 없다.) 홀더들은 CM이 프로젝트의 목소리로 인식한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워딩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11. 적절한 아웃소싱
시장에 이미 웹 3.0기반 글로벌 아웃소싱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 해당 부분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창업자라면, 마케팅 예산의 25~30%는 아웃소싱으로 모더레이팅 구축에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12. 써드파티 커뮤니티 구축
텔레그램은 크립토 친화적인 유저들이 사용한다. 디스코드는 커뮤니티를 번영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다. 무엇이 당신의 커뮤니티를 호스팅하기 좋은지 고려하고 적용시키기. 서브레딧 도 훌륭한 수단이다.
13. 창의적이기
밖으로 나가 해커톤 같은데에 참여해보기. 이는 당신의 프로젝트에 크립토 존재감을 증가시킬 수 있고, 무료 pr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 팀에 대한 보다 신뢰감을 심어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외적인 것들을 고민해보기
14. 콜라보레이션
인센티브는 언제나 기본이다. 다른 커뮤니티와 콜라보하여 그 기회를 놓치지 말고 우리 커뮤니티에 득이 될 행동들을 계속 하여라.
15. 토론
커뮤니티에 언제나 고수만 있지는 않다. 뉴비들과 고수들이 대화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하라. 사람들을 그것에 집중시켜 더 큰 소용돌이를 만들어라. 이처럼 활성화된 커뮤니티는 더 많은 사람들을 데리고 올 수 있다.
-> 각종 인게이지 먼트를 향상시킬 방법에 대한 고민
16. 데이터 적인 추적
각종 툴들을 사용해 웹사이트를 추적하라. (ga와 고객 세그먼트 분석) 그리고 데이터를 분석하라. 또한 매주 ama를 개최하여 인게이지먼트를 측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17. 경쟁사 분석
언제나 경쟁사를 분석하라. 그들이 무얼 하는지 우리는 무얼 안하고 있는지, 그들이 그들의 커뮤니티에 무얼 더 주는지? 와 같은 질문들을 계속해서 하는 것. 우리의 커뮤니티의 약점을 정확히 받아들이고 개선할 수 있는 그로스 포인트에 집중하기.
18. 밈 문화
너무 정중하게 하지 마라. 우리는 사람이고 사람들은 친근한 것을 좋아한다. 재미있게 또 센스있게 (가장 어렵다.) 하지만 크립토 문화는 밈 문화를 통해 성장하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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