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비자를 사로잡는 방법 - 니치 마케팅 (세분화 타겟)
    마케팅 관련 2022. 6. 30. 15:50

     

     

    니치마케팅이란 ? (niche) 

    사전적 의미론 틈새 마케팅 이란 의미로써 세분화된 시장 속 특정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공략하는 마케팅.

    소비자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

     

    고객 가치 사슬 ' 

    고객이 프로덕트/서비스를 평가,선택,구매,소비까지 일련의 과정을 의미. 소비자는 가치와 저항 사이에서 조율질을 하는데 가치를 높히고 저항을 낮추고 일련의 사슬중 몇단계의 사슬을 끊어내 버리면 폭발적 성장이 가능하다.

     

    예시 1) 소카

    차량 구매하기 (1) , 차량 운전하기 (2) 에서 구매하기 (1)의 사슬을 끊어버리고 틈새마켓을 성공적으로 공략함.

     

    예시 2) 우버

    차로이동하는것 (1) 차를 소유하는 것(2) 의 사슬을 끊어버림.

     

    마켓컬리, 당근마켓도 적용 가능한 예시

    하지만 공략전에 철저한 레퍼런스 조사가 필수이다.

     

    니치마켓을 탐색하기 위한 조언 모음

     

    1.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들에 변주를 주자.

    송금을 간편하게 - 토스 , 언제나 편하게 소통 - 카카오톡 , 쉽게쉽게 예약 - 야놀자,여기어때 등

     

    2. 소비자가 주기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들

    종소세 신고 - 삼쩜삼. 세금환급시즌 전후를 공략했다. 틈새시장 1,000만명 공략 성공

    동기부여 챌린저스 - 누군가와 함께 개인의 일상속 성취를 공유하는것 뽐내는 마음 인스타그래머블한 것들을 자극시킴. 즐거움을 느끼게 하여 사용에 있어 적극적인 동기부여 형성 가능

     

    3. f/b에서도 적용 가능

    최근 가장 핫한영역 - '제로' . 달달한 것은 먹고 싶지만 살찌긴 싫어 시장을 공략

    라스트오더 앱 - 버리기 아까운 유통기한 얼마 안남은 식료품을 싸게 판매. 업체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브리지 역할

     

    4. 콘텐츠 시장에서도!

    롱블랙 ' - 하루 1아티클 , 24시간 제한, 정성가득 인사이트 전달. 24시간 지난 후엔 유료 열람 가능. 소비자의 포모 유발 및 하루 한번 접속해야 하는 리텐션을 효과적으로 자극시킴.

     


     

    레드오션을 피해 블루오션을 공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써 니치마켓을 노리는 것은 고려해볼만한 선택

    언제나 당연하지만 외골수에 빠지는것은 항상 경계

     

     

    참고 - 위픽레터

    댓글

Designed by Tistory.